2020. 4. 13. 16:54ㆍ영화/최신영화
마션
The Martian, 2015
개요 모험, 드라마, SF 미국 , 영국 144분 2015 .10.08 개봉
감독 리들리 스콧
출연 맷 데이먼(마크 와트니), 제시카 차스테인(멜리사 루이스), 세바스찬 스탠(크리스 벡)
등급 [국내] 12세 관람가
영화 마션(2015) 줄거리 / 결말
출연진
영화 마션(2015) 줄거리 / 결말
평점
<네이버>
관람객 8.72
기자 · 평론가 7.91
네티즌 8.42
<다음>
네티즌 7.4
전문가 7.8
<로튼토마토>
영화 마션(2015) 줄거리 / 결말
줄거리
영화 마션(2015) 줄거리 / 결말 유인 화성 탐사 임무를 수행하고 있던 아레스 3팀의 대원들은 18화성일에 거대한 폭풍을 마주치게 된다. 폭풍의 발생은 이미 예견되었고 대원들도 임무 수행 전 브리핑을 통해 이를 숙지한 터라 별 문제가 없을 듯 보였는데, 예상보다 강력한 폭풍의 위력에 임무 중단이 결정되자 대원들은 모두 MAV로 이동하게 된다.
영화 마션(2015) 줄거리 / 결말 폭풍은 MAV의 지지대가 견뎌내지 못할 정도로 강했고 이로 인해 MAV가 서서히 기울어 정상적인 이륙이 어려워지자 대원 중 한 명이자 주인공인 마크 와트니는 MAV(화성상승선)를 통신 장비와 케이블로 연결시켜 기울어지는 것을 막자는 계획을 제안한다. 그런데 이와 동시에 부러진 통신 안테나에 맞고 튕겨져 나간다. 대원들은 튕겨져 나간 와트니를 찾으려 하나 폭풍으로 인해 한 치 앞도 보이지 않는데다, 설상가상으로 MAV는 이미 정상적인 이륙을 위한 각도에서 벗어난 상황. 아레스 3팀의 대장 루이스는 나머지 대원들을 서둘러 MAV로 이동시키고 자신은 계속해서 와트니를 찾아본다. 그러나 와트니의 생명유지장치는 이미 오프라인 되었고, 지푸라기 끈이라고 잡는 심정으로 지질레이더로 와트니의 위치를 찾아보려 하지만 무용지물. 기울어지는 MAV의 각도를 자세 제어 로켓까지 점화해가며 조절하고 있는 상황이기에 루이스는 어쩔 수 없이 서둘러 MAV로 이동하고, 아레스 3 팀은 화성에서의 임무를 중단하고 화성을 떠나게 되고, NASA는 와트니의 사망을 공식 발표한다.
영화 마션(2015) 줄거리 / 결말 폭풍이 멈춘 후 모래에 파묻힌 채 살아있던 와트니는 슈트의 산소 경고와 함께 깨어난다. 복부에는 기다란 철심이 박혀있는 상황. 겨우 기지로 돌아온 와트니는 직접 철심을 빼고 복부 깊숙한 곳에 박힌 파편을 제거한다. 사실 와트니의 생명유지장치가 오프라인이 된 이유는 파편이 생명유지장치를 관통하며 기기가 고장난 것이었으며, 파편과 상처에서 흘러나온 피가 응고된 것이 공기 유출을 막아 슈트의 압력을 보존해준 덕에 와트니는 살아남을 수 있었던 것이었다. 파편을 제거한 와트니는 외부와의 통신이 두절된 채, 비디오 로그를 남기며 화성에서의 생존 방법을 강구하기 시작한다. 와트니는 기지를 발휘하여 기지 내에 화성의 흙을 깔고 보관 중인 인분을 꺼내 거름을 만들어 감자를 심어 키우게 된다.
영화 마션(2015) 줄거리 / 결말 한편 NASA에서는 와트니의 시신을 찾아오는 것을 임무 중 하나로 넣어서 아레스 6의 예산을 의회에서 타오기로 하고, 그 사전작업으로 아레스 3 기지를 위성 사진으로 찍게 된다. 이 과정에서 NASA 화성 정찰위성 운용 실무자인 민디 파크가 18화성일째와 54화성일째의 사진에서 먼지투성이던 태양전지가 닦여 있고, 충전 중이어야 할 로버가 이동했다는 사실을 발견한다. 이를 계기로 정밀한 위성 사진 분석을 시작하게 되며, NASA는 와트니가 아직 생존해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영화 마션(2015) 줄거리 / 결말 NASA와 연락할 방법을 고민하던 와트니는 오래전 임무를 마친 무인탐사선 마스 패스파인더를 떠올리게 된다. 아레스 3팀의 기지인 아키달리아 평원 근처가 패스파인더가 착륙한 아레스 협곡이였기 때문. 로버를 타고 기지 북쪽으로 한참을 달린 와트니는 모래에 파묻힌 패스파인더와 소저너를 꺼내어 로버에 싣곤 다시 한참을 달려 아레스 3 기지로 가져온다. 이를 위성으로 지켜보고 있던 NASA에서도 JPL 창고에 보관 중이던 오래된 패스파인더의 복제품을 꺼내 와트니와의 교신을 준비한다.
영화 마션(2015) 줄거리 / 결말 제트추진연구소에서는 곧 화성의 패스파인더 호의 신호를 받고, 패스파인더의 카메라를 통해 와트니의 모습을 확인한다. 패스파인더의 카메라가 움직이는 것을 확인한 와트니는 기지에서 팻말을 가져와 자신이 보이는지 YES와 NO로 카메라를 움직이라고 써붙였는데, 이때 카메라가 YES를 가리키자 와트니는 환호한다.
와트니는 카메라가 360도 회전 가능하다는 것을 이용하여 패스파인더 주변에 16진수가 적힌 팻말을 원형으로 둘러 박은 뒤 카메라가 이를 가리키는 방식으로 지구의 응답을 받는 묘책을 세운다. 곧이어 NASA의 기술자들이 패스파인더의 코드를 조작하여 텍스트 기반의 통신을 할 수 있는 방법을 와트니에게 알려주고, 마침내 와트니는 지구와 텍스트 메시지를 교환할 수 있게 된다.
영화 마션(2015) 줄거리 / 결말
결말
영화 마션(2015) 줄거리 / 결말 NASA에서는 나머지 팀원들에게 와트니의 생존 사실을 알리고, 팀원들은 마침내 와트니와 연락을 하게 된다. 한편, NASA에서는 와트니에게 생존에 필요한 보급물자를 공급하기 위한 계획에 착수한다.
영화 마션(2015) 줄거리 / 결말 어느 날, 와트니는 기지 외부에서 작업을 하고 에어락으로 들어오는데, 설계된 수명 이상으로 사용한 에어락 연결부가 파열되어 기압차로 인해 에어락과 기지 한 면이 통째로 날아가 버린다. 에어락과 같이 날아가버린 와트니의 헬멧에는 균열이 생겨 공기가 새고 있었고, 와트니는 덕트 테이프를 붙여 겨우 유출을 막아낸다.
에어락 밖으로 나온 와트니 앞에는 기지 안이 화성의 대기에 노출되어 애써 기른 감자와 흙들이 다 얼어버린 처참한 광경이 펼쳐진다.
영화 마션(2015) 줄거리 / 결말 감자들이 다 죽어버려 와트니의 생존 가능 기간이 매우 줄어든 상황에서 NASA는 보급선 발사를 서두른다. 보급선을 실은 로켓은 무난하게 발사되나 싶었으나, 얼마 지나지 않아 로켓이 기울어지며 폭발한다. 한편, 와트니의 모습을 지켜보던 중국국가항천국에서는 기밀에 부쳐졌던 자국의 위성발사체 '태양신' 호를 와트니를 구출하는데 사용하기로 결정한다. 이에 절망에 빠져있던 NASA는 중국과 협조하여 재빠르게 새로운 보급선을 만들고 발사를 준비한다.
영화 마션(2015) 줄거리 / 결말 한편 NASA의 궤도 계산 전문가인 리치 퍼넬은 귀환 중이던 아레스 3팀이 탑승한 우주선 헤르메스를 가속시켜 지구 근처에서 보급선과 도킹하여 다시 화성으로 보내 와트니를 미리 착륙시킨 아레스 4의 MAV에 태우고 헤르메스와 랑데뷰를 한다는 계획을 제안한다.
이 계획을 전달 받은 와트니는 황당해하며 아레스 4의 MAV를 향한 수 개월의 여정을 위해 NASA의 기술자들과 함께 로버를 개조한다.
영화 마션(2015) 줄거리 / 결말 4시간 동안 이동하고 13시간 동안 로버의 전력을 충전하는 동시에 휴식을 취하는 생활을 몇 달을 반복한 와트니는 마침내 아레스 4의 MAV에 도착한다. MAV를 개조하기 시작하는데, 사실 원래 MAV는 화성 저궤도에서 도킹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기에, 비교적 고도가 높은 헤르메스와 랑데뷰를 하기 위해서는 최대한 무게를 줄여 어떻게든 헤르메스와의 거리를 좁혀야 했다. 창문과 우주선 뚜껑도 다 떼어버리고 기지에서 가져온 천막으로 대신한다는 것. 와트니는 '미친 짓'이라고 투덜거리면서도 이를 충실히 이행한다. 자신이 '우주 비행 역사상 제일 빠른 사람'이라고 되뇌이면서. 이렇게 최대한 무게를 줄인 뒤, 와트니가 탑승한 MAV는 마침내 이륙한다.
영화 마션(2015) 줄거리 / 결말 이륙 과정에서의 12G에 달하는 강한 가속도 때문에 와트니는 기절하며, 헤르메스의 선원들은 또 다른 문제가 발생한다. 이륙 도중 천막이 찢어져서 저항이 계산보다 더 커진 것.
덕분에 MAV의 속력이 계산값보다 느려서 헤르메스와 MAV의 거리가 68km나 벌어진 것이다. 이 거리를 줄이기 위해 헤르메스 호는 자세 교정용으로 쓰이는 보조 로켓을 잔량 연료의 75% 이상을 사용해서 가속한다. 결국 랑데뷰 거리를 0으로 만드는 데엔 성공했지만, 상대 속도가 초속 42m에 달한다는 계산 결과가 나왔다. 이 소식을 들은 와트니는 자기가 우주복에 구멍을 내서 아이언맨처럼 날아간다고 한다. 이 아이디어를 들은 루이스는 여기서 힌트를 얻어 헤르메스의 에어락에 폭탄을 설치하여 터뜨려 우주선 내부의 공기를 진행방향으로 뿜어내 속력을 줄이기로 결정한다. 벡은 폭탄을 에어락에 설치하고 터뜨리지만, 이 과정에서 또다시 오차가 일어나게 된다는 계산 결과가 나왔다. 실제로 랑데뷰 거리는 312m로 다시 벌어지게 된다. 벡은 줄이 설령 모자르는 상황이 오면 줄을 떼고 나가겠다고 말을 한 상황이었다. 루이스는 또다시 대원을 잃어버리는 꼴을 보고 싶지 않다고 말하며, 벡이 줄을 끊고 나가지 못하게 자신이 직접 와트니를 구출하러 간다. 루이스는 EVA 장비를 걸치고 우주선과 줄로 연결한 뒤 와트니에게 다가가나, 와트니와의 거리는 당연히 줄보다 더 멀리 있는 상황. 루이스는 헤르메스에 있던 벡에게 줄을 풀어버리라 하지만, 이때 와트니는 기어코 우주복 장갑에 구멍을 내고 날아간다. 마침내 루이스와 재회한다. 그리고 와트니는 루이스의 음악 취향을 트집잡는다. 루이스와 함께 헤르메스로 돌아온 와트니는 아레스 3팀과 재회한다. 이 때 몇 달 간의 로버 생활로 인해 씻지도 못해 냄새가 나는 와트니에게 동료가 핀잔을 준다.
영화 마션(2015) 줄거리 / 결말
네티즌
▶보면 감자먹고 싶어지는 영화
▶우주판 캐스트 어웨이. 화성 시간으로 500일을 혼자 있는데 그 과정속에서 심경변화가 더 나왔으면 좋았을듯? 500일이 넘는 시간동안 변한건 몸뿐이고. 정신적으로 망가지는 모습이 없어서 아쉬웠습니다. 캐스트 어웨이 보신분이라면 공감할 듯
▶정치가아니라과학이다.일단 이영화에 나오는 인물들은 다 착하다. 순간 저 한명을 살리기 위해 얼마나 많은 돈과 시간을 들이는거지 라고 의문을 품었던 내가 너무싫다.많은생각과 볼거리를 준 영화.
▶라이언 일병 구하기 부터 인터스텔라의 만박사 까지, 언제나 탈출하고픈 맷데이먼! 말이 필요한가.
▶이 영화는 웜홀을 통과하는 인터스텔라, 우주공간에 표류한 그래비티와는 다르게 조만간 화성에 인간을 보낼 예정이라 그런것과 관련이 되어 있는 화성소개 성격의 영화라고 본다. 화성에 인간이 홀로 남겨지면 이런 모습일 것이라는 사실성이 매우 강한 영화.
▶보고나서 SF느낌보다 정말 인간적인 영화라는 느낌이 많이 났다.. 아무리 낙천적인 와트니지만 중간중간에 화도내고 미칠것 같은 표정에 너무나도 공감이 갔다
▶솔직한 후기남깁니다.인터스텔라를 생각하고 간다면 분명 아쉬움이 남는 영화다.500일간의 표류동안 극단적 희노애락은 거의 없으며 전체적으로 영화가 잔잔히 흘러가는 느낌이다.맷데이먼의 심리적변화에 포커스를 좀더 맞추었다면 하는 아쉬움이있다.
영화 마션(2015) 줄거리 / 결말
평론가
김형석영화 저널리스트
화성의 로빈슨 크루소
별점 - 총 10점 중8스토리8비주얼8연출8연기8
[그래비티](2013)가 두 발로 땅을 딛고 설 수 있음을 감사하게 만든다면, [인터스텔라](2014)가 가족과 함께 한다는 것의 의미를 새삼 되새기게 한다면, [마션]은 감자 한 알의 소중함을 생각하게 한다.
이화정<씨네21> 기자
미국식 영웅주의에 빠져들지 않은 낙관론
별점 - 총 10점 중8.25스토리8비주얼9연출8연기8
[캐스트 어웨이]의 긍정적 태도와 [라이언 일병 구하기]의 인간을 테마로 하는 주제의식을 결합한 우주 프로젝트. 극의 상당 부분이 조난당한 우주 비행사의 1인극. 일종의 시뮬레이션 게임처럼 지켜보는 재미가 크다. 구조과정에서 미국식 영웅주의로 빠져들지 않은 담백한 태도가 인상적이다. 화성에 도달한 인류의 미래에도 희망이 있을 거라는 거장 리들리 스콧의 낙관론.
송경원<씨네 21> 기자
긍정 끝판왕의 화상 탐사 시뮬레이션 게임. 몰입도는 문명급
별점 - 총 10점 중8스토리8비주얼8연출8연기8
과학의 힘과 인간의 선의를 믿는 순수하고 강력한 드라마. 단계별로 제공되는(극복할 만큼의) 시련과 미션을 통해 효과적인 대리 체험을 제공한다. 한없는 낙관과 긍정 아래 '화성을 탐사해야 한다', '우주비행사를 생환시켜야 한다'는 공통의 목적으로 일사불란하게 움직이는 인류의 모습은 그 어떤 SF나 판타지 영화 보다 환상적인, 우주를 향한 꿈이다. 왜가 아니라 어떻게에 방점이 찍힌 재미난 과학상자. 문제가 어려울수록, 그 과정이 사실적일수록 해결 후의 쾌감이 커지는 건 당연지사.
'영화 > 최신영화' 카테고리의 다른 글
[최신영화] 영화 겨울왕국(2013) 줄거리 / 결말 (1) | 2020.04.10 |
---|---|
[최신영화] 영화 럭키 줄걸리 / 결말 (0) | 2020.04.09 |
[최신영화]영화 피터 래빗(2018) 줄거리 / 결말 (0) | 2020.04.08 |
[최신영화] 영화 쥬만지: 새로운 세계(2017) 줄거리 / 결말 (0) | 2020.04.07 |
[최신영화]영화 위대한 쇼맨 줄거리 / 결말 (0) | 2020.04.06 |